이번 문제는 북학 수재들이 푸는 문제들인데요. 북한 수재 교육은 언어와 수학은 물론 지능교육의 기초가 되는 사물 인식능력, 시공간 감강을 일깨워주는 분석판단 능력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함께 풀어볼까요?
첫 번째 뇌풀기!
[문제] 다음 그림에서 양이 배추로부터 분리되도록 직선을 3개 그으시오. (정답은 아래에 있습니다.)
두 번째 뇌풀기!
[문제] 0부터 9까지의 숫자를 꼭 한 번씩만 이용하여 그 값이 같은 분수를 만들어 더했더니 값이 1이 되었다. 이 분수들은 어떤 분수일까? (정답은 아래에 있습니다.)
세 번째 뇌풀기!
[문제] 둥근 시계에 평행직선 2개를 그어 시계 문자판을 세 부분으로 나누되, 그 수의 합이 다 같게 하시오. (정답은 아래에 있습니다.)
네 번째 뇌풀기!
[문제] 수학교수인 김선생과 리선생이 대학으로 가는 길에 김선생이 아는 세사람을 만났다. 리선생이 김선생에게 그들의 나이를 물으니 김선생은 [세 사람의 나이를 곱하면 2450]이고, [세 사람의 나이를 더하면 리선생 나이의 두배]라고 하였다. 리선생은 한참 생각하다가 그것만 가지고는 나이를 정확히 알아 맞힐 수 없다고 하였다. 그러자 김선생은 [그들은 모두 자기보다는 나이가 작다]고 말했다. 그제야 리선생은 알겠다고 말했다.
세사람의 나이는 몇일까? 그리고 리선생과 김선생의 나이는 몇일까?
뇌풀기 문제 정답공개
보너스 뇌풀기!
[문제] 다음 그림을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1. 음력으로 보름 이전인가? 보름 이후인가?
2. 몇 명이서 이 여행에 참가하고 있는가?
3. 불에 끓이고 있는 것은 먹을 음식인가? 마실 물인가?
4. 내일 날씨는 어떻게 될 것이라 생각하는가?
[정답] 1. 북반구에서 달은 보름 전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차오르고, 보름 후에는 오른쪽이 비워집니다. 따라서 지금은 보름 이전.
2. 밥 그릇이 6개이므로, 현재 여행중인 인원은 총 6명.
3. 남자 둘이서 열심히 감자를 깍는 것으로 보아 감자를 쪄먹기 위한 물을 끓일 것으로 예상. 그래서 불에 끓이고 있는 건 먹을 음식.
4. 대기중에 습도가 높으면 연기가 옆이나 아래로 흐름. 위 그림에서 연기가 곧게 오르고 있어 습도가 낮은 맑은 날씨를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