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뇌가 섹시해지는 시간! 문제적남자의 뇌풀기 문제모음 입니다. 이번엔 그 동안 풀어봤던 숫자나 퍼즐, 그림이 등장하는 뇌풀기 문제가 아니라 '우리말' 문제입니다.

우리말로 꾸며낸 초성퀴즈, 맞춤법 문제이기 때문에 국어공부 많이 한 분들께 유리할 것 같네요. 그럼 시작해 볼까요?

 

첫 번째 뇌풀기!

[정답] 모르면 병이요 아는 게 병

[풀이] '아무것도 모르면 차라리 마음이 편하여 좋으나, 무엇이나 좀 알고 있으면 걱정거리가 많아 도리어 해롭다'는 말입니다.

 

두 번째 뇌풀기!

[정답] 숭어가 뛰니까 망둥이도 뛴다

[풀이] '남이 한다고 하니까 분별없이 덩달아 나섬'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세 번째 뇌풀기!

[정답] 2.어쭙잖게, 4.얻다 대고

[풀이] '어쭙잖다'는 '시시하고 보잘것 없다'는 뜻으로 표준어입니다. 또, '얻다'는 '어디에다'의 준말입니다. 그래서 '어디에다 대고 반말이야?'는 '얻다 대고 반말이야?'로 쓸 수 있습니다.

네 번째 뇌풀기!

[정답] 1.엊그저께, 3.마뜩잖게

[풀이] '엊그저께'는 '바로 며칠 전'이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엊'은 '어제'의 'ㅔ'가 줄어든 것이죠. '마뜩잖게'는 '마음에 들 만하지 아니하다'는 뜻의 형용사입니다.

 

다섯 번째 뇌풀기!

[정답] 2.지그시, 3.빌려

[풀이] '지그시'는 '슬며시 힘을 주는 모양/조용히 참고 견디는 모양'을 말하고, '지긋이'는 '나이가 비교적 많아 듬직하게/참을성 있게 끈지게'의 뜻입니다. 또, '빌다(빌어)'는 '간청하다'의 의미고, '빌리다(빌려)'는 '댓가로 쓰다'는 뜻입니다. 과거에는 '빌다'와 '빌리다'의 의미를 혼용하였지만, 1988년 표준어 규정 이후 '빌다'와 '빌리다'의 의미를 구분했습니다.

 

여섯 번째 뇌풀기!

[정답] 1.널따란, 3.쫓고 쫓기는, 6.닦달, 8좇아, 9.붇기

[풀이] 3번의 '쫓다'는 '어떤 대상을 잡거나 만나기 위하여 뒤를 급히 따르다'는 뜻이고, '쫓기다'는 '쫓다'의 피동사입니다. 8번의 '좇다'는 '목표, 이상, 행복 따위를 추구하다/남의 말이나 뜻을 따르다'는 뜻이죠.

마지막 9번의 '붇다'는 '물에 젖어서 부피가 커지다/분량이나 수효가 많아지다'는 뜻입니다. '붇다'는 자음 어미 앞에서 '붇'이지만 모음 어미 앞에서는 '불'로 형태가 바뀌는 'ㄷ'불규칙 동사입니다. 따라서 '강물이 붇기 전에 건너라/국수가 불으면 맛이 없다'처럼 사용해야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