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얼마전에 친한 동생에게서 전화가 왔는데, 모니터 케이블에 대해 물어보더군요. 그래서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었음에도 결국 이해를 못하고 통화를 끝낸 적이 있습니다. 


모니터 뒷면에는 많은 단자가 있죠.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영상 케이블은 지원하는 단자에 맞게 연결해야 하는데요. 모니터사용을 위한 영상 케이블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한 번 알아두면 아주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PC상식! 모니터 케이블에 대해 알아봅니다.



가장 기본적인 D-SUB(VGA)

과거 CRT모니터와 일부 모니터에 사용되는 D-SUB 케이블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VGA(Video Graphics Array)이지만, 저는 RGB케이블로 많이 불렀습니다. 메인보드 내장그래픽 카드에 DVI단자와 VGA단자가 기본으로 달려 있고, 외장그래픽 카드에는 VGA단자와 HDMI단자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비운의 DVI

DVI(Digital Visual Interface)는 디지털 방식의 영상정보를 전달하는 케이블로, 가운데 6개 핀의 유무에 따라 듀얼링크(2560*1600 해상도 지원)와 싱글링크(1920*1200해상도 지원)로 구분됩니다.

또, DVI케이블은 핀의 구성과 특징에 따라 DVI-D, DVI-A, DVI-I로 나뉩니다. 그러나 이후에 소개할 HDMI가 영상과 음성 입출력이 모두 가능하다보니 DVI케이블은 비교적 빠른 속도로 사라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메인보드 내장 그래픽카드에는 대부분 DVI-D 포트가 달려있습니다.


영상과 음성을 동시에 HDMI

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의 약자인 HDMI 케이블은 영상과 음성을 하나의 케이블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때문에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기에서는 HDMI 단자가 필수로 달려있습니다.

HDMI 케이블 역시 버전에 따려 해상도 및 색역규격이 다르고, 돌비,DTS, 양방향 오디오등의 지원유무가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버전이 높을 수록 성능이 좋습니다.

가끔 미니HDMI 포트가 달려있는 경우가 있는데, HDMI에 mini라고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고주사율 게임의 필수 DP

Display Port의 약자인 DP 케이블은 HDMI처럼 영상과 음성 입출력이 동시에 가능합니다. DP케이블은 뛰어난 전송폭을 자랑합니다. 이때문에 높은 프레임으로 출력되는 게임을 할때 고주사율 모니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DP케이블을 사용해야 합니다. HDMI와 마찬가지로 버전에 따라 성능이 다르고, 높은 버전일 수록 성능이 좋습니다.


새로운 강자 USB Type-C

USB Type-C은 스마트폰이나 최신 노트북 및 모니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B Type-C는 빠른 데이터전송, 대화면 연결 및 고해상도 표현, 전력 공급 등의 장점으로 전자기기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