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10대의 선망직업이 유튜버라는 사실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MCN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은 드물다.

MCN(Multi Channel Network)은 '다중 채널 네트워크'로 여러 개의 유튜브 채널과 제휴한 조직이다. 쉽게 말해 연예기획사가 소속 연예인을 관리해주는 것처럼, 소속 유튜버를 관리해주는 곳이 바로 MCN이다.


현재 운영하는 MCN 중에서 가장 유망한 곳이 어딜까? 아마도 '샌드박스 네트워크'를 가장 먼저 꼽지 않을까 싶다.


책의 흐름은 '샌드박스 네트워크' 소속의 유튜버들이 하나의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는 형식으로 되어있다. 대도서관이나 보겸처럼 자서전 형식이 아니어서 개인적으로는 내용에 쉽게 몰입할 수 없었다. (아마도 개인적인 성향일 테지만….)

아마도 10대 독자를 타깃으로 하고, 많은 유튜버의 이야기를 담기 위해서 주제별 구성을 했으리라 생각된다.


가장 놀랐던 부분은 '샌드박스 네트워크' 소속 유튜버의 스케줄이다. 특히 '띠미'의 스케줄은 내가 상상한 것 이상이다. 현재 대학생이라고 하는데, 학업과 유튜버를 병행하면서 요일별 스케줄이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


이 스케쥴표 하나가 MCN의 존재 이유를 말한다. 무작정 유튜브에 올인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삶을 충분히 살면서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삶을 병행하려면 MCN에 소속되라는 '무언의 압박(?)'이다.


콘텐츠를 기획하고 만들어 공유한다는 것은 상당히 생산적이면서 자기 개발적인 행동이다. 이렇게 좋은 행동을 하기 위해 준비하는 10대 청소년이 있다면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꿈꾼다'를 추천해보자.


라온님..... 잘 보고 잘 듣고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