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생리대 바우처 이마트24에서 쓸 수 있나요?
생리대 바우처는 어떻게 쓰나요?

네이버 지식인이나 커뮤니티에서 안타까운 질문을 보곤 합니다. 생리대 바우처 지원사업에 대해 자세히 모르다보니, 신청도 사용도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생기게 되죠. 평소에 관심이 없던 분이라도 이번 내용을 기억하셨다가 주변에 필요한 사람이 있다면 꼭 전달해주세요.

 

목차

 

 

     

 

생리대 바우처, 누가 지원받나?

여성가족부는 여성 청소년의 건강한 성징지원과 건강권 보장을 위해 ‘생리대 바우처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주로 저소득층이 대상이고요. 2가지 기준에 모두 해당되어야 지원사업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격기준

첫번째, 자격기준입니다. 아래 박스에 있는 3가지 요건 중 하나에 해당하면 되는데요. 조금 쉽게 설명하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기초생활수급자 다음 대상자), 한부모자녀가 자격 대상자입니다.

자격기준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따른 생계·의료·주거·교육 급여 수급자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따른 법정차상위계층
- 「한부모가족지원법」 제5조 및 제5조의2에 따른 지원대상자

연령기준

두번째, 연령기준입니다. 나이가 만 9세~24세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작년에는 연령기준이 만 11세~18세였는데요. 2022년에 적용대상이 늘어났습니다. 주변에 잘못 아는 여학생이 있다면 꼭 알려주세요.

만 나이 계산법: 당해년도-출생연도
예: 2022년-1998년= 만 24세, 2022년-2013년=만9세
정식 명칭은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지원 사업'입니다.

생리대 바우처, 어떻게 신청하나?

신청은 상시접수입니다. 아무때나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당해년도 바우처는 연말까지 다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12월은 16일까지(2022년의 경우) 접수할 수 있습니다. 

 

생리대 바우처 신청은 청소년 대상자 또는 부모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부모의 사정으로 신청이 어렵거나 주양육자가 부모가 아닌 경우, 청소년의 양육을 주로 담당하는 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청소년의 양육을 주로 담당하는 자의 범위 :
주민등록상 세대를 같이 하는 가족, 가족관계증명서를 지참한 친족(8촌 이내의 혈족, 4촌 이내의 인척), 후견인, 법정대리인, 부모, 가족, 친족,  법정대리인, 후견인이 없는 경우 청소년을 실질적으로 양육하는 자 (사회복지시설장, 청소년복지시설장, 위탁가정의 위탁모 등)

 

생리대 바우처, 어디서 신청하나?

오프라인은 청소년 주소지 관할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생리대 바우처 지원사업에 신청하면, 서비스 지급심사가 진행됩니다. 만약 대상자 선정에 탈락했다면 이의신청도 가능하죠.

 

온라인은 복지로 사이트 및 복지로 앱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공인인증서가 있는 대상자 또는 세대를 같이 하는 부모, 형제자매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에 가는 것이 어려운 분들은 아래 링크로 접속해서 신청해보세요.

 

복지로 홈페이지 및 앱 링크

복지로 홈페이지

안드로이드 복지로 앱

아이폰 복지로 앱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홍보 포스터(2022ver)

생리대 바우처, 얼마나 지원받나?

2022년의 경우 지원금액은 전반기(1월~6월)는 월12,000원, 하반기(7월~12월)은 월 13,000원입니다. 

금액이 다른 이유는 하반기 바우처 단가 인상으로 인해 추기 지원을 했기 떄문이죠. 또, 신청한 달부터 지원되므로 가능한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대 바우처는 국민행복카드로 지급됩니다. BC, 삼성, 롯데, 신한, 국민카드에서 발급받을 수 있고요. 각 국민행복카드사별 가맹점에서 생리대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국민행복카드는 청소년 본인 또는 부모 등 법정대리인의 명의로 발급할 수 있고요. 바우처 신청 시 신청인 정보에 부모 등 법정대리인 정보를 작성해야 합니다. 

생리대 바우처는 '국민행복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바우처 가맹점, 모를땐 GS25!

카드사마다 가맹점이 다릅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GS25편의점은 모두 가능합니다. 신청한 국민행복카드사별 가맹점을 알아둬야 하지만, 잘 생각이 안나거나 급할 경우는 무조건 GS25로 향하시면 됩니다.

 

카드사별 가맹점을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연재글을 확인해주세요. 국민행복카드 종류 신청서, 이용가능 판매점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관련글

 

국민행복카드 생리대 바우처 발급방법과 사용방법 확인하세요

여성가족부는 저소득층 여성청소년이 생리용품 구입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일정한 금액이 적립되는 바우처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이 국민

anythingtip.tistory.com

 

 

여성청소년 생리대바우처 Q&A, 잔액조회부터 주의사항까지

이전 포스팅에서 '생리대 바우처 신청련령과 신청방법',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발급방법과 사용방법'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와 관련해서 알쏭달쏭한 질문들을 모았는

anythingtip.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