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우처는 생리용품만 구매할 수 있는 전자적 형태의 이용권을 지급하는 제도로, 현금으로 지급되지 않습니다. 아울러, 바우처 지원금액은 국민행복카드를 통해서만 지원되며, 지원금액의 한도를 초과한 생리용품 구입금액은 개인이 비용을 부담합니다.
Q. 현재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로 받을 수는 없나?
생리용품 바우처는 국민행복카드를 통해서만 지원됩니다. 따라서 국민행복카드가 없다면 반드시 발급 받아야 합니다. BC, 삼성, 롯데, 신한, KB국민카드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Q. 매년 서비스 신청을 새롭게 해야 하나?
지원대상으로서 자격기준과 연령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지원 자격이 그대로 유지되므로 사용자가 연도별로 서비스 신청을 새롭게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자격기준에 변동이 생겨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었다가 다시 지원 대상에 해당되는 경우, 바우처 기능이 자동 생성되는 것은 아니며 서비스 재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Q. 바우처 신청후 바로 사용할 수 있나?
바우처 신청 접술일로부터 14일 이내 지원 대상자 여부를 결정하여 신청인에게 결과가 전달됩니다. 다만, 바우처는 결정통지가 완료된 날의 다음날부터 바우처가 생성됩니다. 따라서 국민행복카드를 이미 가지고 있거나, 새로 신청한 사람은 결정통지 수신 후에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2개의 국민행복카드를 소지한 경우는 어떤 카드로 써야 하나?
소지한 국민행복카드 모두 병행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국민행복카드를 재발급 받았는데 바로 사용 가능한가?
재발급 후 실물카드를 받았다 하더라도, 재발급 신청정보가 연계되는데 영업일 기준 2~3일 정도 걸립니다. 금융기관 콜센터를 통해 바우처 연계 여부를 확인한 수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Q. 바우처 금액은 어떻게 들어오나?
바우처 월 지원금액의 6개월 분이 일괄 지급되고, 바우처 생성은 매년 1월, 7월에 이루어집니다. 다만, 최초 신청시에는 신청월로부터 바우처 생성월(1월, 7월) 전까지 기간만큼의 바우처가 생성되고, 이후에는 6개월분이 일괄 지급됩니다.
Q. 바우처 포인트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
생리용품 바우처 지원 금액 및 잔액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포털 사이트(www.socialservice.or.kr), 바우처사업 콜센터(1566-3232, 내선4) 또는 관할 시・군・구 담당 공무원(업무포털 참조) 등에 문의하셔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 포털 사이트를 통해 확인하실 경우 지원 대상자가 청소년이므로 청소년의 정보로 회원가입하신 후 로그인하여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 바우처 잔액이 있는데 바우처 포인트 결제가 안되는 경우는?
① 생리용품이 아닌 다른 물품을 구매한 경우 (메시지 없이 승인처리됨)
② 온라인 구매 시 바우처 결제가 아닌 일반 결제를 선택한 경우 (메시지 없이 승인처리되며, 본인계좌에서 차감되거나 신용카드 결제액으로 통보됨)
③ 바우처 잔액을 초과하여 결제하였으나 연동된 계좌에 잔액이 부족한 경우(승인 거절 메시지 표출, 사유 : 잔액부족 또는 한도 부족)
④ 결제 시 배송비가 발생되었으나 연동된 계좌에 잔액이 부족한 경우(승인 거절 메시지 표출, 사유 : 잔액부족 또는 한도 부족)
⑤ 정보원과 카드사간 잔량 전송 과정에 누락이 발생한 경우(거래 불가 메시지 표출, 사유: 기타 카드사 문의) 등
* ①~④은 사유에 따라 재확인 후 결제 해야 하며, ⑤은 사업 콜센터에 문의해야 함
Q. 배송비도 바우처 결제가 가능한가?.
옥션, 지마켓, 국민행복몰 등 온라인 사이트에서 구매할 때, 발생하는 배송비는 바우처로 결제하실 수 없으며 본인부담금으로 결제됩니다. 발급한 국민행복카드가 체크카드인 경우 카드와 연계된 계좌에 잔액이 부족하면결제가불가능하오니사용에유의하여주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