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한전에서 시행하는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제도가 있습니다. 전기 사용량을 줄이면, 기준에 따라 전기요금을 할인해 주는 제도입니다. 가입만 하면 무조건 이득인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이 어떤 제도인지 함께 보겠습니다.

 

한전 주택용에너지 캐시백 지급기준

주택용에너지 캐시백은 개별세대와 공동주택(아파트단지)으로 구분됩니다. 하지만, 공동주택(아파트단지)은 23년 11월까지만 운영하고 폐지하기 때문에, 지금 신청하는 분들은 개별세대로 신청하시는 게 좋습니다. 

 

개별세대 캐시백을 보면, 기본캐시백과 차등캐시백 2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기본캐시백은 최소절감률 3%와 거주지역 참여자 평균절감률 이상을 달성한 경우, 1kWh당 30원을 지급합니다. 

차등캐시백은 평균절감률과 상관없이 절감률 5%이상을 달성하면 지급하는데요. 구간별로 1 kWh당 30원~70원을 차등 지급합니다. 이때 2가지 캐시백 모두 최대절감률은 30%까지만 인정됩니다.

절감률 5% 이상~ 10% 미만 10% 이상~20% 미만 20% 이상~30% 이하
단가 30원/kWh 50원/kWh 70원/kWh

 

잠깐, 용어설명

여기서 절감량, 절감률, 참여자 평균절감률 등 어려운 용어가 등장하죠. 좀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절감량(kWh)은 과거 2년 동안 평균 사용량에서 절감활동기간의 사용량을 뺀 수치를 말합니다. 즉, 전기를 얼마나 절약했는지를 수치로 계산한 것이고요.

  • 절감량(kWh) = 과거 2개년 동일기간 평균 사용량 - 절감활동기간의 사용량

절감률(%)은 해당기간 절감량과 과거 2년 동일기간 평균 사용량을 비교하여 몇% 나 감소했는지 표현하는 수치입니다. 작년보다 10%, 20% 줄었다는 식으로 표현할 수 있겠죠. 

  • 절감률(%)=해당기간 절감량 ÷ 과거 2개년 동일기간 평균 사용량 × 100

참여자 평균절감률은 절감률과 비슷합니다. 거주지역 참여자의 해당기간 절감률 합산치와 거주지역 참여자의 과거 2년 동일기간 평균 사용량 합산치를 비교한 수치입니다. 

  • 참여자 평군 절감률(%)= (동일지역 참여자의 해당기간 절람량 합 ÷ 동일 지역 참여자의 과거 2개년 동일기간 평균 사용량 합) × 100 

 

현금? 요금차감?

기존에는 현금, 기부, 전기요금 차감 방식으로 지급하였는데요. 계좌등록, 개인정보 입력 등 불편사항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2023년 하반기부터는 전기요금 청구시 차감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또, 즉각적인 적용을 위해 반기단위 지급에서 매월 지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요금차감은 신청한 해당 월부터 캐시백 기준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면, 10월 10일에 신청하면 10월 절감률부터 적용이 되는 것이죠. 단, 23년 6월 7일~8월 31일 사이에 신청한 고객은 23년 7월분 사용량부터 적용됩니다. 저도 6월 22일에 신청을 했더니 7월부터 적용된다고 표시됩니다. 

 

한전 주택용에너지 캐시백 신청방법

주택용에너지 캐시백 신청은 한전 에너지캐시백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7월부터는 한전 전국 지사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로 가입해 보니 엄청 편하고 쉽습니다. 7월까지 기다리지 말고,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에 참여하실 분은 홈페이지로 접속하세요.

 

한전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홈페이지 바로가기

 

(*아래 계속 이어집니다.)

 

 

한전 주택용에너지 캐시백 신청대상

신청조건은 신청 주소지에 거주하는 것이 확인된 사용자만 가능합니다. 이때 거주자 확인방법은 주민등록표에 포함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 회원가입 단계에서 주민등록번호를 확인하기 때문에 간편합니다.  

 

또, 직전 2년 사용전력량 중 최소 1년 사용전력량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이사를 온 경우라면, 이전 거주자의 사용량으로 계산하고요. 사업참여 도중 이사를 한 경우에는 주택용에너지 캐시백을 재신청해야 합니다. 이때, 이사를 한 해당월은 캐시백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한전 주택용에너지 참여 제외대상

고압아파트 개별세대 사용전력량 정보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신규 전기 사용으로 직전 1년의 동월분 전력량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 한전이 시행하는 다른 에너지절약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우에는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요즘 다양한 캐시백 제도를 찾아보고 있는데요. 각 홈페이지에 가입하는 것만으로 손쉽게 참여할 수 있고, 에너지 절감에 실패하더라도 불이익이 없기 때문에 너무 좋습니다. 참고로,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한전에서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탄소포인트제, 에코마일리지와 중복으로 참여가 가능하니까요. 일단 신청부터 하세요. 단돈 100원이라도 아껴보자고요.

 

 

 * energy saving image by storyset on Freepik 

 * turn off lights image by shayne_ch13 on Freepik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