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오늘의 주제: WEBP(웹피)

여행블로그나 맛집블로그는 공통된 특징이 있습니다. 사진이 많다는 것이죠. 포스팅에 사진이 많으면 정보가 풍성해지지만, 치명적 단점이 있습니다. 로딩이 느려진다는 점입니다. 

 

이런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사진용량을 줄여야 하는데요. 이런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하기 위해서 WEBP(웹피)가 탄생했습니다. WEBP(웹피)가 생소한 분들도 계실텐데요. 오늘 포스팅을 보시면, 왜 블로그 사진을 WEBP(웹피)로 올려야 하는지 알게 됩니다. 

 

WEBP(웹피)의 탄생과 장점

사진(이미지) 포맷하면 어떻것이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JPG, PNG, GIF가 언급됩니다. 사진 1~2장쯤이야 문제가 되지 않지만, 사진 위주로 올리는 포스팅은 10장 이상이 기본이죠. 더군다나 요즘은 초고해상도로 사진을 찍죠. 그래서 사진 용량을 줄이지 않으면, 포스팅 하나에  엄청난 용량이 포함됩니다. 

 

WEBP는 이미지 용량을 줄기이 위해 탄생한 포맷입니다. 2010년에 구글이 개발하려 무료로 배포한 포맷이죠. WEBP의 장점은 JPG, PNG, GIF보다 압축률이 뛰어납니다. 그리고 손실압축과 무손실압축을 모두 지원합니다.

반응형

 

사진 포맷을 잘 아는 분은 손실압축과 무손실압축에 대해 아실 텐데요. 손실압축 이미지는 파일크기가 작고 품질이 떨어집니다. 반면 무손실 압축 이미지는 파일크기가 크면서 품질도 좋습니다. JPG가 손실압축이고, PNG/GIF는 무손실 압축입니다. 그래서 JPG는 실제이미지, PNG는 그림, GIF는 움직이는 이미지로 사용됩니다. 

 

WEBP의 압축률은 JPG 대비 25~34% 용량을 줄이고, PNG 대비 26% 용량을 줄입니다. GIF의 경우, 프레임당 256컬러만 사용하지만, WEBP는 1600만 가지 색상을 사용할 수 있어 품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WEBP 하나로 JPG, PNG, GIF를 모두 대체할 수 있으며, 더 작은 용량으로 동일한 퀄리티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jake group에서 jpeg와 webp를 비교하고 있다.

WEBP 변환은 설치형 프로그램을 추천

WEBP파일 변환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무료 온라인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사진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됩니다. 다만, 무료 온라인 사이트는 변환한 파일을 일정기간 보관하고, 변환 옵션이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포토스케이프같은 설치형 프로그램을 더 권장합니다.  

포토스케이프 홈페이지 바로가기

 

 

PhotoScape X for Mac and Windows 10

History There is a mouse issue in macOS ( Mojave 10.14.0 ~ 10.14.3 and Catalina 10.15 ). A fix for this will be available shortly. --> * Version 4.2.1 (Jan 21, 2022) * Version 4.2 (Jan 16, 2022) (PhotoScape X 4.2 for Windows 10 will be released very soon)

x.photoscape.org

포토스케이프의 경우, WEBP 변환 시 압축률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별다른 변경 없이 포토스케이프 WEBP 기본값인 70% 압축을 선택하면, 1.4M 파일이 174KB로 줄어드는 마법을 경험하게 됩니다. 블로그에 사진이 많은 분이라면 WEBP(웹피)를 적극적으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