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Topic: 개인사업자 실업급여 2탄

개인사업자(자영업자) 실업급여 두 번째 포스팅입니다. 지난 번 포스팅에서 개인사업자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조건을 설명드렸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실업급여 모의계산 방법과 기준보수등급, 월 보험료에 대해 알아봅니다. 아주 간단해서 한 번만 보셔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실업급여 모의계산하는 방법이다.

개인사업자 실업급여 수급요건

고용보험 홈페이지에는 자영업자 실업급여 수급요건 3가지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우선 자영업자 고용보험에 1년 이상 가입해야 하고, 부득이한 사정으로 사업을 지속할 수 없는 비자발적 폐업이어야 합니다. 또, 폐업 이후 적극적인 재취업 노력을 증명하면 가입기간에 따라 120일~210일까지 실업급여(구직급여)가 지급됩니다.

반응형

 

잠깐! 수급요건 중 가장 중요한것은?

수급요건 3가지 중 주의해야 할 사항은 바로 비자발적 폐업입니다. 고용노동부는 부득이한 사정으로 정당하게 폐업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몇 가지 기준을 정해놓고 있습니다. 또, 정당한 폐업이라 할지라도 실업급여를 지급할 수 없는 사유도 3가지나 됩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탄, 개인사업자 실업급여 가입방법 및 수급요건
 

개인사업자 자영업자 실업급여 이렇게 하면 받는다(고용보험 가입방법 및 수급조건)

오늘의 주제: 자영업자 실업급여 실업급여는 다들 알고 계시죠? 고용보험 가입자가 실직하고 재취업을 하는 기간 동안, 소정의 급여를 지급하는 정책입니다. 간혹 실업급여는 근로자만 받는다

anythingtip.tistory.com

 

자영업자 실업급여 모의 계산

실업급여 모의 계산은 고용보험 홈페이지간편모의계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부 항목에서 자영업을 선택하고 기준보수 등급, 근로기간(개월), 폐업일자를 입력하면 실업급여가 계산됩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간편모의계산을 할 수 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간편모의계산

 

간편모의계산은 근로기간을 개월수로 단순하게 계산합니다. 만약, 고용보험에 가입한 기간동안 기준보수 등급을 변경하였다면, 상세모의계산 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상세모의계산을 할 수 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상세모의계산

 

다만, 상세모의계산은 근로기간을 연도별로 입력해야 합니다. 만약, 기입기간이 2020년 12월부터 2023년 9월까지라면 총 4개의 행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실제 해보면 은근히 귀찮습니다. 그래서 메인페이지에 있는 간편모의계산을 이용하시고, 대략적인 금액만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고용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고용보험

* 본 모의계산은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모의계산은 소정근로시간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www.ei.go.kr

 

잠깐! 기준보수 등급과 월 보험료는?

자영업자는 소득이 매월 동일하지 않고 불규칙합니다. 이런 특성을 고려하여, 개인사업자가 형편에 맞게 가입할 수 있도록 7등급의 보수 등급을 나눠놨습니다. 

 

예를 들어, 한 달에 약 182만원 정도 벌고 있다면 1등급에 해당하고, 월 보험료는 2.25%를 계산한 4만 950원을 납부하게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총 7등급을 살펴본 후, 본인에게 적합한 등급을 선택하면 됩니다.

 

등급 기준 보수 월 보험료(2.25%)
1등급 1,820,000원 40,950원
2등급 2,080,000원 46,800원
3등급 2,340,000원 52,650원
4등급 2,600,000원 58,500원
5등급 2,860,000원 64,350원
6등급 3,120,000원 70,200원
7등급 3,380,000원 76,050원

 

관련된 글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급여 상세내용 4가지, 신청방법부터 급여계산까지

어린이집 보낼 여유만 있다면... 저도 경험했지만, 아침에 출근하면서 아이 챙기는게 쉽지가 않습니다. 특히 영유아를 어린이집에 보낼때는 신경쓸게 많은데요. 출근시간을 딱 1시간만 조정할

anythingtip.tistory.com

 

 

취준생 필수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과 신청방법, 훈련기관 조회방법

오늘의 주제: 국민내일배움카드 NCS 국가직무능력 표준이 등장한 이후로 실무 역량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취업준비생, 이직희망자, 은퇴 후 중장년층 모두 일자리를 위해서 역량개발을 필요한

anythingtip.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