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한전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을 신청한 지 7개월 만에 첫 캐시백을 받았습니다. 작년 1월과 비교하여 9.7% 전기절약을 성공했고, 캐시백으로 1,020원을 받았습니다. 제가 한 일은 딱 한 가지인데요. 바로 '불 끄기'였습니다. 후기가 궁금한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한국전력공사 전기요금 청구서 앞면
드디어 7개월만에 한전 에너지캐시백에 성공했다.

 

빈방 불 끄기 하나로 9.7% 절약 달성

저희 집은 전기 사용에 민감한 집이 아니었습니다. 화장실이나 빈방에 불이 켜져 있어도 크게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24년 1월은 빈방 불 끄기에 신경을 써봤습니다. 가전기구의 전기사용은 그래도였음에도, 불 끄기 하나로 작년 대비 9.7% 줄였습니다.

한전 에너지캐시백 절감 실적으로 9.7% 달성했다
2024년 1월 전기 절감실적 9.7% 달성

 

분석해 보면, 24년 1월 사용량이 157 kWh, 직전 2개년 1월 평균이 174 kWh입니다. 절감량은 17 kWh, 절감률은 9.7%, 구간별 단가인 60원을 계산해 보니 1,020원이란 작고 소중한 보너스가 생겼습니다.

한전 에너지캐시백 산정기준이다
절감률 10% 미만으로 60원 단가로 계산

 

아시다시피 한전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은 3% 이상~5% 미만, 10% 미만, 20% 미만, 30% 이하 4단계로 구간을 나누고 있습니다. 제가 딱 1 kWh만 더 절약했다면, 절감량 18 kWh와 절감률 10% 이상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단가 80원이 적용되어, 1,440원을 할인받을 수 있는 상황인데, 조금 아까웠습니다.

주택용에너지캐시백 구간별 할인 표
주택용에너지캐시백 절감률 단가

 

 

이번에 에너지캐시백을 받으면서 느낀 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에너지캐시백은 전기를 어설프게 아끼면 오히려 손해입니다. 이유는 직전 2개년 동월 평균을 애매하게 깎아놔서, 결국 절감률을 떨어트리는 효과가 생깁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3년 주기로 전기 절약을 과감하게 하시면 캐시백 효과를 제대로 볼 것 같습니다.

한국전력공사 전기요금청구서 뒷면
에너지캐시백은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다

 

과거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보면 사용하지 않는 조명 끄기,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 플러그 뽑기 만으로도 하루에 0.6 kWh가 절감된다고 합니다. 저는 지난달에 조명끄기로 효과를 봤으니, 이번달에는 플러그 뽑기에 신경을 써보겠습니다. 다 같이 1000원이라도 할인받아봅시다.

 

참고글) 한전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신청방법

 

전기사용을 줄이면 돈이 되는 한전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신청방법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을 아시나요? 집에서 전기 사용량을 줄이면, 기준에 따라 캐시백을 받는 제도입니다. 전기세 아끼려고 노력 중인 가정에게는 보너스 같은 제도인데요. 어떻게 신청할 수 있

anythingtip.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