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고고파워블로거, 소셜마스터 손정일 강사블로그마케팅 교육후기

 


 

 

위드블로그의 소개(?)  [Go!Go! 파워블로거 교육]에 참석하고 왔습니다. 이날 강의는 파워블로거 교육의 첫번째 시간으로 초보블로거를 위한 블로그활성화 기본교육이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말하자면,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블로그를 어떻게 마케팅에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아주 기초적인 내용으로 블로그 마케팅에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의 소양교육정도로 생각하면 적당할 교육이었습니다.

 

▲ 강남 포스코사거리에 있는 블로그 산업협회 교육장

 

교육장소는 포스코사거리에 있는 '블로그산업협회 교육장'입니다. 저녁 7시에 교육이어서 칼퇴근 하면 적당히 시간을 맞출줄 알았는데, 건물 위치가 삼성역과 선릉역 사이에 있어서 10분정도 걸어가야만 했습니다.

 

 

▲ 엘리베이터 입구에서 날 반겨준 친절한 안내장 

 

건물 엘리베이터 앞에는 이번 [Go!Go! 파워블로거 교육]을 환영하는 종이가 붙어 있었습니다. 사실 근처에서 조금 헤맸는데, 이 종이를 보고 어찌나 반가웠는지 모릅니다.(제가 길치가 아닌데도 찾기가 조금 애매하더다구요.ㅎㅎ)

 

 

▲ 소셜마스터 대표 손정일 강사 

 

윗 분이 바로 교육을 담당한 손정일 강사님입니다.  '10억짜리 (꼼수) 소셜마케팅'을 집필한 저자이면서 (주)소셜마스터 대표(http://www.socialmaster.net/), 브이코아 세미나 대표 등을 하고 계십니다. 11번가, 인터파크, 공기업 등 다양한 기업의 직원교육 및 블로그 컨설팅의 경력이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블로거님이 책이 괜찮다고 추천하던데, 저도 한번 찾아서 읽어봐야겠습니다.

 

 

▲ 블로그산업협회 교육장 모습 

 

거봉INC빌딩 9층에 위치한 블로그산업협회 교육장'의 모습입니다. 양쪽에 프로젝트가 있지만, 실제로는 강사쪽으로 고개가 돌아가기 때문에 사실상 오른쪽 프로젝트는 눈이 잘 안가더군요. 이론보다는 실습에 좋은 강의실 구조인것 같습니다.

 

 

▲ 고고파워블로거 강의내용, 블로그마케팅 사례

 

손정일 강사님의 강의 내용을 보면 블로그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성공사례, 운영전략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교육내용을 토대로 회사 블로그를 판단해보니 몇가지 문제점을 찾을 수 있었는데요. 유난히 귀에 쏙쏙 들어왔던 내용은 "블로그 통해 얻고 싶은 것이 명확해야 한다"는 말이었습니다. 사실 회사블로그를 하나의 홍보루트로만 생각했지, 뚜렷한 결과물을 위해 운영하진 않았습니다. 그렇다보니 4C로 불리는 Concept, Contents, Communication, Customer review를 모두 만족할 수 없었고, 커뮤니케이션과 고객리뷰에 취약했다는 결론이 나오더군요.

 

 

▲ 고고파워블로거 강의내용, 블로그마케팅 노하우

 

또, "고객들이 블로그를 찾는 이유는 상품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없는 주인장(이웃들)의 생각이 있기 때문이다", "매스미디어는 꼴등상품을 1등상품으로 만들 수 있지만, 소셜미디어는 상품 자체가 좋아야 한다."는 내용도 귀에 쏙쏙 들어왔습니다.

 

 

▲ 블로그마케팅 실전교육에 사용된다는 블로그 개설 계획표

 

강의자료중에  블로그 개설계획표라는 것이 있었는데요. 블로그 마케팅을 시작하기전 최소 100개 이상의 블로그를 탐방하고 벤치마킹 할 대상을 찾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블로그마케팅을 제대로 하기위해서는 창업하는 것처럼 준비해야 한다는 생각도 듭니다.

 

 

▲ 강의자료를 받을 수 있는 소셜마스터 홈페이지

 

강의자료는 손정일 강사님의 홈페이지 소셜마스터(http://www.socialmaster.net/)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를 홈페이지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카페가입을 하셔야 하구요. 좌측 카테고리에서 [소마 아카데미 | 학생]부분에 들어가면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둘러보면 알겠지만 1회로 끝나는 이론강의는 수강료가 3만원 하더군요. 그 외 실전과정은 3주차에 33만원정도 하구요. 3~4개월 전문가 강의도 있는데 그만큼 수강료가 더 나가겠죠.

 

 

▲ 강의 마지막 소셜마케팅 관련 책 소개

 

손정일 강사님의 파워블로거 강의를 들으면서 실전강의는 어떨까 상당히 궁금해지지만, 수강료의 압박이 크게 느껴집니다. 회사에서 지원해준다면 충분히 받아볼만 할 것 같습니다.ㅎ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