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경제도 고칠수 있다! 경제학 콘서트의 저자 '팀 하포드'의 '당신이 경제학자라면'

 

 

 

오늘의 책!! '팀 하포드'의 '당신이 경제학자라면' 되겠습니다. 저자인 '팀 하포드'는 '경제학 콘서트'로 유명하죠. 책 제목중에 'OOO콘서트'라는 이름은 이전에도 있긴 했지만, 팀 하포드 이후로 쉽게 볼 수 있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당신이 경제학자라면'은 어렵게만 느껴지는 경제서적을 조금 쉽게 풀이했습니다. 그 비밀은 대화체에 있는데요. 가상의 독자와 대화를 하며 이야기를 진행하는 것이 다른 경제서적보다는 편하게 다가옵니다. (물론 대화체를 선택한 경제서적도 있을테지만, 제가 본 서적중에서는 가장 쉽고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책의 구성은 총 15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가장 핵심적인 포로수용소 불황과 탁아협동조합 불황을 충분히 이해하고 넘어가는 편이 좋습니다. 특히, 탁아협동조합 불황은 초반부터 꾸준히 언급되는 예화이기도 하지만, 실제 일어난 사례라 더 흥미롭기도 합니다. 

 

 

 

이 책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한줄로 요약하자면 '경제는 고칠 수 있다'라고 생각하는데요. 극초반부에 '기술적 결함때문에 전체 기계가 서서히 멈추버렸지만, 올바른 도구와 이해만 있으면 고칠수 있다...'라는 부분은 경제 역시 바르게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바른 선택이 필요하다는 말로 대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화체로 쉽게 풀어냈지만 모든 이에게 경제서적이 쉬운것은 아니죠. 이런 분들에게 8강(능력 있는 사람이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는 이유)은 지쳐가는 경제서적의 흥미를 다시 일으켜 줄 것 같은데요.. 컨베이어 벨트를 개발한 헨리포드의 이야기를 경제상황과 맞춰 흥미롭게 꾸며나가고 있습니다. (헨리포드를 '실업을 발명한 사람'이라 소개하는 팀 하포드의 위트가 돋보이네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