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1인크리에이터 대도서관의 자서전, 유튜브의 신

A(Level 7)/도서리뷰

2019. 11. 5. 13:22

유튜브 구독자 수 170만 명, 채널 누적 조회 수 10억 뷰, 누적 시청 시간 1억 5천만 시간, 2017년 한국방송비평상 수상.

유튜브 크리에이터 대도서관의 책 '유튜브의 신'에 적힌 수식어들이다. 유튜브 방송을 안 하더라도 유튜브에 대해서 알아야 하고, 유튜브를 무시했다간 트렌드에 뒤처지는 시대가 되었다. 그만큼 유튜브를 통한 파급력과 영향력은 강해졌고, 누구나 유튜브를 통한 대박을 꿈꾸고 있다.


1인 크리에이터 중에서 특정 플랫폼에 갇혀 있지 않고 활발히 활동하는 사람 중에서는 대도서관이 앞서 있는 편이다. 그러다 보니 유튜브에 대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서 대도서관의 이야기를 놓칠 수는 없다.


이 책에 나온 팁을 요약하면 딱 3가지다. 편집 영상으로 시작하고, 주중에 계획한 것을 주말에 실행하고, 정해진 시점에 꾸준히 올려라.


사실 유튜브를 조금만 검색하더라도 '유튜브를 시작하는 방법', '유튜브 검색 알고리즘', '1달 만에 100만 구독 모으기', '유튜브 초급 장비' 등 기술적인 부분을 쉽게 접할 수 있다. 그래서 '대도서관'의 책 '유튜브의 신'에서는 '대도서관'이 가진 생각을 공유한다는 느낌으로 보는 편이 좋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유튜브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렇지만, 그 정보들이 순차적으로 쉽게 정리되기란 어렵다. '유튜브의 신'은 이런 뒤죽박죽인 정보를 요목조목 정리하고 있다.

물론 참고서처럼 확실한 답을 주는 것은 아니니 큰 기대감은 접는게 좋다. 적어도 유튜브 초보자들의 마음가짐을 잡아주는 정도라고나 할까.



'유튜브의 신' 한 줄 서평

책 표지에 적힌 것처럼 아는 형, 옆집 동생, 친구 아내, 친척 남편, 욕쟁이 할머니, 심지어는 이 글을 쓰고 있는 나도 스타 유튜버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웬만해서는 되기 힘들다. 그래도 해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