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2020년 친환경 보일러 의무화가 시행되면서, 신규로 설치하는 보일러는 친환경 제품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하지만, 일반 보일러보다 교체비용이 비쌉니다. 그래서 단돈 10만원 아끼는 것도 감지덕지인데요. 국가가 이런 고민을 줄이기 위해 친환경 보일러 교체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신청은 어떻게 하고, 지원금은 어떻게 받는지 확인해 보시죠.

 

     

아버님 댁에 친환경 보일러 놔드려야겠어요.

1. 보일러 교체 지원금 및 대상은?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할 경우, 보일러 1대당 일반가정은 10만 원, 저소득층 가정은 6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합니다. 다만, 지자체별로 연간 예산이 소진되었다면 지원금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가능 유무는 해당 지자체로 먼저 문의를 해야 합니다.

반응형

 

2. 보일러 교체 지원 대상은?

10년 이상된 노후 보일러를 교체한다면 최우선으로 지원하고, 지자체 상황에 맞게 차순위 대상자를 선정합니다. 그리고 친환경 보일러는 도시가스(LNG) 공급지역만 설치할 수 있고요. 세입자라면 집주인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부모님 댁 보일러를 교체한다면, 자녀분들이 전반적인 사항을 조율하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부모님이 세입자라면, 친환경 보일러 의무화를 이야기하면서 빠른 교체를 요구하시면 됩니다.

친환경 보일러에 대한 설명입니다.친환경 보일러 교체 비용 지원 대상 안내입니다.
노후 보일러를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면 정부 지원금이 있습니다.

3. 친환경 보일러는 무엇인가?

친환경 보일러는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설치 지원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에 따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 표지 인증을 받은 제품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일반 보일러보다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오염물질을 적게 배출하고 에너지 효율이 높습니다.

 

친환경 보일러의 인증은 수시로 취소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조금 지원이 가능한 친환경 보일러는 잘 확인해야 하는데요. 이런 확인은 가정용 보일러 인증시스템 메인화면에서 인증제품을 조회 할 수 있습니다.

 

가정용 보일러 인증시스템 바로가기
가정용 보일러 인증시스템에서 친환경 모델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가정용 보일러 인증시스템에서 친환경 모델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잠깐) 친환경 보일러를 사용하면 얻는 이득

노후보일러를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면, 질소산화물을 약 87%, 이산화탄소는 약 19% 줄입니다. 또, 가장 큰 이득은 가스비 감소인데요. 21년 통계에 따르면, 연간 최대 44만 원이 절감되었다고 합니다.  

 

잠깐) 저소득층 제조사 지원도 있다는데?

저소득층의 경우, 정부 보조금 60만 원에 보일러 제조사 지원금이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2023년의 경우 경동나비엔 1개 제품, 귀뚜라미 2개 제품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제조사 지원금이 조기 종료될 수 있으며, 설치 조건에 따라 일부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별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친환경 보일러를 사용하면 가스비가 줄어듭니다.일부 보일러는 제조사 지원금이 있습니다.
친환경 보일러 교체는 다양한 이득이 있습니다.

 

4. 보조금 신청은 어떻게 하나? 

친환경 보일러 보조금은 가정용 보일러 인증 시스템에 로그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먼저 사전 신청과 사후 신청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사전 신청은 먼저 보조금을 신청한 후 교체하는 것이고, 사후 신청은 인증된 제품을 먼저 설치한 후 보조금을 신청하는 것입니다. 이후 신청자 및 지역정보, 보일러 정보, 증빙서류 등을 입력하면 됩니다.

(중요) 반드시 지자체 확인 필수!

보일러 교체 보조금을 신청하기 전에 반드시 해당 지자체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제가 확인해 보니 남쪽지역일수록 마감인 곳들이 눈에 보이는데요. 이런 곳은 특히 전화문의를 해봐야 합니다.

 

다행히도 홈페이지에서 광역지자체 및 자치구별 담당부서와 연락처, 일반/저소득 접수 가능여부를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서 이동한 후, 거주지역의 지차체를 검색하세요.

보일러 보조금 지차체 문의
경북 구미는 벌써 마감. 이럴땐 전화로 문의하기.
경북 구미는 벌써 마감. 이럴땐 전화로 문의하기.

 

 

마치는 글

이제 곳 보일러의 계절인 겨울입니다. 올 여름이 전기세 걱정이었다면, 겨울에는 가스비 걱정을 해야 합니다. 부모님 또는 주변에 노후 보일러를 사용하는 집이 있다면, 친환경 보일러 교체 지원금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염물질과 가스비를 모두 줄이는 친환경 보일러 교체 지원금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세요.

친환경 보일러 교체지원금 신청하기

 

 

부모님 지원금 관련글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무릎인공관절 수술 지원금 신청방법 및 지원대상 알아보기

오늘의 주제: 무릎인공관절 지원사업 나이가 들면 관절이 퇴화하고, 통증이 심해지죠. 이런 증상을 가장 심하게 느끼는 곳이 무릎인데요. 작은 통증은 찜질로 완화할 수 있지만, 심해지면 수술

anythingtip.tistory.com

 

보청기보조금 지원금액 및 보청기지원금 신청방법과 구매처 확인하기

올해 초부터, 제 아버지께서 보청기를 착용하고 계십니다. 2~3년 전부터 잘 안 들린다고 하시더니, 결국은 보청기를 구매하셨네요. 다행히도 청력장애 판정까지 가진 않았습니다. 만약, 청력이

anythingtip.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