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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을 아시나요? 재발급 사유에 따라서 기본비용이 들 수도, 무료 재발급이 될 수도 있다는데요. 함께 확인해 보시죠. 그리고 주민센터에서 재발급하는 것과 인터넷(정부24)에서 재발급하는 것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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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은?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비용은 5000원입니다. 하지만 부득이한 사유가 있다면 무료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또, 관계 법령에 따라 재발급 수수료를 면제받는 대상자도 있습니다.

 

민증 재발급 무료(부득이한 사유)

  • 주민등록증이 2006년 11월 1일 이전에 발급된 경우(주민센터에 기존 민증 반납시 무료)
  • 자연적으로 훼손된 경우(주민센터에 기존 민증 반납 시 무료)
  • 성명, 생년월일, 성별이 변경된 경우
  • 사진이나 지문이 오래되어 확인이 어려운 경우
  • 뒷면 주소 변경내용란이 부족한 경우
  • 자연재해, 재난으로 외과적 시술로 용모가 바뀐경우(본인 의사에 따른 성형은 제외)
  • 주민등록 말소자가 귀국한 경우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바로가기

 

민증 재발급 무료(관계 법령 대상자)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한부모가족 보호대상자
  •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고엽제 후유의증환자, 참전군인
  • 5·18민주유공자, 특수임무수행자
  • 기타 관계법령에 따른 수수료 면제자
주민등록증 재발급 무료 사례를 정리한 표이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사유 및 대상에 따라 무료

 

 

잠깐) 주민등록증이 바뀐다는데...

행정안전부는 2023년 6월에 국가 신분증 운영 표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가 발급하는 신분증의 운영 기준을 효율적으로 개편하고, 주민등록증도 운전면허증처럼 유효기간이 도입할 방안입니다. 

  • 신분증 운영 표준안 대상: 총 7종(주민등록증, 청소년증, 국가보훈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 외국인등록증)

 

현재 주민등록증 유효기간은 10년 갱신이 유력한 상황입니다. 이렇게 표준안이 완성되면, 인증기간 확인을 위해 전국민이 주민등록증을 재발급해야 합니다. 아마도 출생년도에 따라 순차적으로 교체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여권처럼 유효기간 만든다

[세종=뉴시스] 변해정 기자 = 정부가 주민등록증도 여권과 같이 유효기간을 둬 일정 기한이 경과하면 재발급 받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www.newsis.com

 

 

2)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주민센터 vs 인터넷'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가까운 주민센터로 방문하거나 인터넷 신청 모두 가능합니다. 어느쪽이던 2주~3주가 소요되기 때문에 재발급 기간에 따른 차이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약간의 차이는 존재하는데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주민센터 재발급

주민센터는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가장 속편하게 처리하는 곳입니다. 이때 6개월 이내 촬영한 3.5×4.5cm 상반신 사진 1장과 기존의 주민등록증(분실, 파기는 제외)을 가져가면 됩니다. 관계법령 무료발급 대상자는 담당공무원이 직접 관련 서류를 확인하기 때문에 별도로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가 필요하다면 반드시 주민센터에 방문해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는 임시 신분증 역할을 하며, 추가 사진 1장이 더 필요합니다. 즉, 민증 재발급 사진 1장, 발급신청 확인서 사진 1장이 각각 필요합니다.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바로가기

 

인터넷 재발급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할 수 있습니다. 동사무소에 갈 시간이 없거나, 증명사진이 파일로만 존재할 때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본인 인증을 위하여 반드시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며, 관계법령 무료발급 대상자는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를 체크해야 합니다.

 

또,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4.5cm 사진을 가로 413px(세로 자동값)로 수정해야 하고, 확장자는 반드시 JPG로 바꿔야 합니다. 그리고 최근 AI 프로필 사진이 이슈인데요. 이런 사진을 업로드하면 담당자 확인 과정에서 거부되며, 통과되더라도 주민등록증 교부시 신청자의 본인확인이 곤란하다면 재발급이 거부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내용을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검색했다.
정부24에 표기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세부사항

 

 

3) 주민등록증 재발급 수령과 재발급 취소는?

재발급된 주민등록증은 신청한 주민센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재발급을 했다면, 직접 선택한 수령장소에서 받게 됩니다. 만약, 재발급 이후 6개월이 지나면 주민등록지 주민센터에서 받을 수 있으며, 3년이 지나면 자동 폐기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철회(취소)는 신청한 날의 근무시간(9시~18시)에만 가능합니다. 다만, 근무시간 종료 후에 재발급을 신청했다면, 그 다음 정상 근무일의 근무 종료시까지 철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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