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반응형

기타리스트를 위한 3분 코드요리 후기, 코드진행의 마스터가 되자

 

  '슈퍼스타K'와 'K-POP스타'의 열풍으로 '너도 나도 기타'바람이 불었습니다. 낙원상가에서 일하시는 형님의 말을 들어보니 폭발적인 수요는 아니었지만 적당한 매출이 있었다고 하더군요. 특히, 자작곡을 들고 나온 친구들을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을 하는데요. 저도 몇번 시도를 해봤지만 코드의 흐름때문에 막힐때가 많은데요. 기타코드와 관련된 책 하나 소개합니다.

  느낌대로 골라서 마음대로 조합할 수 있는 코드진행 135개 패턴의 수록된 '기타리스트를 위한 3분 코드 요리' 입니다. 앞서 설명한 것 처럼 코드흐름만 주구장창 나열해 놓은 책인데요. 기타는 조금 칠 줄 알고, 작곡도 해보고 싶지만 코드 흐름을 잘 모르는 분들이 도전할 만한 책인것 같습니다.(사실 좀 난해하긴 합니다.ㅠㅠ)


  책의 구성은 [A멜로디], [B멜로디], [후렴구], [조바꿈], [엔딩], [실전예]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각 구성별로 원하는 코드를 뽑아서 연결하면 그럭저럭 괜찮은 '한 곡'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각 코드진행은 C키, G키, E키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코드진행만 보는 책이기 때문에 3개키만 보여준 것 같습니다.


  각 코드진행마다 독특한 이름을 붙여 놓았는데요. [폭풍전야 분위기의 코드진행], [북풍이 부는 코드진행], [긍정적인 코드진행], 미스테리어스한 코드진행] 등 별별 이름을 다 붙여놨습니다. 3000원짜리 영어회화 핸드북의 목차느낌이 나지만 'Guitar magazine'의 이름을 믿어보겠습니다.


  책에서 소개한 대로 흐름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우선 [A멜로디]에서 [기대감을 가지게 하는 코드진행]을 선택했습니다. 'C - F - Em - F - C - F - Gsus4 - G'의 흐름으로 코드가 진행되네요. 이 코드를 연주하면 '기대감'이 생기나 봅니다. 우측 하단에는 추천 B멜로디가 있는데요. 12번 메로디로 연결해보겠습니다.


  [B멜로디] 12번은  [가을 분위기의 코드진행]입니다. 'C - B7 - Em - Em7 - C - B7 - Em - Em'의 흐름으로 진행되는데요. 그냥 믿고 따라해보렵니다.ㅎㅎ 여기에서도 추천 후렴구와 추천 조바꿈코드가 보이는데요. 바로 후렴구로 이동하겠습니다.


  [후렴구] 18번은 [깜짝 놀라는 코드진행]입니다. 'Am7 - Bm7 - Am7 - Bm7- Em,Em7 - Em7Em6 - C - F,G'인데요. A멜로디, B멜로디, 후렴구를 쭉 이어서 연주해보니... 기타초보인 저로써는 참 난해한 느낌의 곡이 되버렸습니다. 정가 13000원이 아까워지는 순간입니다. 그러나, 아직 책에 나온 코드 절반도 쳐보지 않았기 때문에 한가닥 희망을 가지고 계속 연구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