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처음으로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에 도전했습니다. 차량은 2002년식 아반떼XD인데요. 집사람이 이번 연휴때 꼭 교체하라며 에어컨 필터를 3개나 구매했네요.

사실 자동차를 2015년 6월에 인계받고 한 번도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질 않았습니다. 제가 비염이 있어서 냄새를 잘 못 맡거든요. 그래서 미루고 미루다 보니 2년이나 지났네요.

다른 분들의 도전기를 참고하여 에어컨 필터 교체에 성공!! 간단하게 후기를 남겨봅니다.

1. 교체할 에어컨 필터와 드라이버를 가지고 조수석 자리로 갑니다. 앞에 보관함이 보이죠. 이 안에 에어컨 필터가 잠자고 있습니다.

2. 조수석 보관함을 열면, 좌우측에 보관함 지지대가 보입니다.

3. 양쪽의 지지대를 바깥에서 안쪽으로 살짝 밀어주고 당겨주면 보관함이 입을 더 크게 벌립니다. 

4. 조수석 보관함 안쪽을 보면 에어컨 필터를 가로 막고 있는 장애물들이 보입니다.

5. 스패너처럼 생긴 구조물을 제거해주세요. 이게 없다면 누군가가 에어컨 필터를 교체한 뒤 조립을 안했다고 봐야겠죠.

6. 에어컨 필터 뚜껑(?)도 제거해줍니다. 좌우에 고정핀이 있는데, 살짝 올려주면 쉽게 열립니다.

7. 에어컨 필터 뚜껑을 제거하니 목표물인 에어컨 필터가 보입니다. 필터에 적힌 날짜는 무엇을 말하는지 살짝 궁금하지만, 무시하고 필터를 꺼냅니다.

8. 이것이 2년동안 꺼내보지 못한 에어컨 필터이입니다. 낙엽과 먼지가 수두룩 하네요. 벌레가 없는게 다행입니다.

9. 왼쪽이 기존 에어컨 필터이고, 오른쪽이 새 것 입니다. 깨끗함이 다르네요.

10. 이제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고 역순으로 조립하면 됩니다. 에어컨 필터는 위아래가 존재하는데요. 손잡이처럼 툭 튀어나온 것이 밑으로 향하게 넣으면 됩니다.

11..에어컨 필터 뚜껑은 상단에 있는 3개의 고리를 먼저 끼고, 하단을 살짝 눌러주면 '딸깍'소리와 함게 들어갑니다.

12. 조수석 보관함에 있던 지지대 기억하시죠. 지지대 뒷면을 구멍에 맞게 잘 끼워넣으면 에어컨 필터 교체가 마무리 됩니다.

*처음 교체해보는 거라서 시간은 15분 정도 걸렸는데요. 다음번엔 5분만에도 교체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