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친절한 파파엘 Life

만 65세 이상 어르신은 면역력이 약합니다. 그래서 매년 결핵검진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어르신이 가까운 보건소나 이동검진을 통해서 매년 1회 무료로 결핵검사를 받을 수 있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면역력 약한 어르신의 필수 검사항목, 무료 결핵검진에 대해 정리해 드립니다.

     

 

반응형

 

1) 어르신 결핵검진, 왜 필요하나?

OECD 국가 중 결핵 발생률 1위는 대한민국입니다. 우리나라 결핵 신규 환자 중 51%가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고요. 결핵 사망자 중 82%도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라고 합니다. 결핵은 기침 혹은 재채기 등으로 이동되는데, 면역력이 약한 어르신은 감염률이 높습니다.

이런 상황임에도 어르신들은 검진 사각지대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결핵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에서 무료 검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만65세 어르신 결핵 감염율 및 사망율 수치
(출처: 질병관리청 홈페이지)

 

2) 결핵에 걸렸다면 증상은?

코로나19가 종료되면서 많은 대면모임을 갖고 있습니다. 이런 대면모임 이후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결핵검진을 받아봐야 하는데요. 2주 이상 기침과 가래가 지속되고, 밤에 식은땀을 흘리는 경우, 이유 없는 체중감소가 있다면 결핵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문제는 결핵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면역력이 약한 어르신들은 증상이 없어도 정기적인 결핵 검진이 필요합니다.

요즘 결핵 바로알기 카드뉴스 1번요즘 결핵 바로알기 카드뉴스 3번
결핵 증상이 의심된다면 바로 결핵검사를 실시할 것

 

3) 어르신 결핵검진, 어떻게 받나?

만 65세 이상 어르신은 매년 1회 결핵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집에서 가까운 보건소 또는 지역시설로 찾아가는 이동검진을 통해 검사받을 수 있는데요. 반드시 보건소에 검진일정을 문의하셔야 하고요. 지자체 예산 소진 시 무료 걸핵검진은 조기 마감될 수 있으니 빨리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요즘 결핵 바로알기 카드뉴스 4번
만 65세 어르신은 연 1회 무료 결핵검진 가능

 

4) 결핵검진은 어떻게 진행되나?

결핵검진은 설문조사, 흉부X선 검사, 객담(가래) 검사 3단계로 진행됩니다. 이중 흉부X선 검사는 당일 검사결과를 안내하는데요. 결핵 유증상자 및 결핵 유소견자 등 결핵이 의심되는 분들은 객담(가래) 검사를 실시합니다. 3단계 검진을 통해 결핵환자로 확진된 어르신은 개별적을 통지합니다.

결핵감염 검사 2가지 및 결핵약 복용 방법

 

5) 그 외 결핵검진 사업은?

결핵검진사업은 질병관리청에서 주관하고 있는데요. 오늘 소개한 어르신 결핵검진 이외에도 노숙인기숙사 입소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결핵검진이 있고요. 결핵유소견자 대상 확진검사를 지원하는 사업도 있습니다. 항목에 따라서 무료 지원이 되는 것들이 있으니, 질병관리청 결핵검진 사업을 확인해 주세요. 

▷질병관리청 결핵검진사업(바로가기)◁

 

 

결핵ZERO

2주이상 기침하면 결핵검진, 결핵예방은 생활이다!

tbzero.kdca.go.kr

 

 

(부록) 어르신 정책 관련글

 

어르신 독감 무료접종 기간 나이별 확인 및 지정의료기관 찾는 방법

65세 이상 어르신은 독감 백신을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부모님이 65세 이상인 분들은 꼭 확인하시고, 부모님이 무료 독감 백신을 놓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텐데요. 2023년 어르신

anythingtip.tistory.com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무릎인공관절 수술 지원금 신청방법 및 지원대상 알아보기

오늘의 주제: 무릎인공관절 지원사업 나이가 들면 관절이 퇴화하고, 통증이 심해지죠. 이런 증상을 가장 심하게 느끼는 곳이 무릎인데요. 작은 통증은 찜질로 완화할 수 있지만, 심해지면 수술

anythingtip.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